학칙

  • 홈
  • 선명교육
  • 학칙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 및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여 지적장애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전공과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 광주선명학교라 칭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남구 서문대로 749번 마길 2에 둔다.

제2장 수업연한 학년 학기 및 휴업일

제4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유치원 과정 1년, 초등학교 과정 6년, 중학교 과정 3년, 고등학교 과정 3년, 전공과 2년으로 한다.

제5조 (학년,학기)

본교의 학기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 (등교시각, 수업시각)
  • 본교의 등교시각은 오전 8시40분으로 한다.
  • 본교의 수업시각은 오전9시에 1교시가 시작되며 단, 고등학교 및 전공과의 금요일 1교시 수업시각은 오전 8시50분부터 시작 한다.
제7조 (휴업일)

①본교의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관공서의 공휴일
  • 2. 개교기념일(10월 21일)
  • 3. 여름휴가
  • 4. 겨울휴가
  • 5. 학년말 휴가
  • 6. 주 5일 수업제 운영에 따른 토요휴무일
  • 7. 국가가 정하는 임시 공휴일
  • 8.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재량휴업일

②제 1항의 3호, 4호, 5호의 휴가기간은 수업일수, 교육과정 운영 등을 고려하여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③학교의 장은 제1항 각 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④휴업일이라도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학생을 등교하게 할 수 있다.

제3장 학급편제 및 학생 정원

제8조 (학급수)

본교의 과정별 학급수는 교육감이 매년 배정한 학급수로 한다.

제9조 (학생정원)

본교의 과정별 학생정원은 교육감이 매년 정하는 인원으로 한다.

제4장 교육과정 • 수업일수

제10조 (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과 및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교육부령으로 정한 교육과정과 이를 근거로 교육감이 정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에 따라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제11조 (수업일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45조에 의한 학교의 수업일수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으로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 운영,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교육감 승인을 얻어 10분의 1범위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제12조 (교외체험학습)

①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48조 5항에 따라 학교장이 연간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는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으며, 이 경우 학교장은 교외체험학습 기간을 출석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15일 이내의 국외 체험학습
  • 2. 10일 이내의 국내 체험학습
  • 3. 7일 이내의 집단 체험학습
  • 4. 1개월 이내의 교환· 교류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외 체험학습
  • 5. 특수교육대상자가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학기 중에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교외 학습 활동

②제 1항 각 호의 규정에 의한 교외체험학습의 내용은 현장체험학습, 친·인척방문, 고적답사, 및 향토행사 참여, 교류· 교환학습,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외학습활동 등으로 한다.

③교외체험학습은 제1항 2-4호를 합하여 1개월 이내로 한다.

제13조 (현장실습)

①「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 제9항,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48조 5항, 직업교육훈련 촉진법 시행령 제 4조에 따라 특수학교 및 고등학교(전공과 포함) 과정 현장실습 운영은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교장 책임 하에 실시한다.

②현장실습은 교내‧외 현장실습, 현장 체험형, 일자리 참여형으로 구분하며, 학년에 걸쳐 시간제, 전일제로 운영한다.

③특수교육대상자 현장실습 운영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④학교장은 현장실습기간에 대해 학교수업으로 인정하며, 현장실습 대상자의 학적관리, 성적처리 등 기타 학사관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업성적관리 규정 및 현장실습운영 규정에 따른다.

제14조 (위탁교육)

①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시행령 제54조와 광주광역시 대안교육기관의 지정 및 위탁 등에 관한 규칙에 의거 다음 각 호의 학생을 위탁교육대상자로 지정하고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험학습, 적성교육, 진로·직업교육 등 다양한 교육내용을 제공하기 위하여 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교육기관과 협의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1. 위탁교육 희망학생 (취학면제 및 유예 중인 자는 재취학 절차를 거쳐 학적을 회복한 후 위탁교육 신청 가능)
  • 2.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장애 특성상 학교 교육이 어려운 경우)
  • 3.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
  • 4. 학교장이 교육목적상 위탁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학생

②위탁교육대상자의 위탁기간은 학칙이 정하는 수업일수의 범위 안에서 위탁기관과 협의하여 학교장이 정한다.

③교육과정은 위탁기관과의 협약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④학교장은 위탁교육기간에 대하여 학교수업으로 인정하며 위탁교육대상자가 소정의 위탁교육과정 이수 시 학년, 학기 수료자격 인정과 졸업장을 발급한다.

⑤위탁학생이 품행불량, 무단결석 등으로 교육상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본교의 학칙에 따라 처리한다.

⑥위탁교육 대상자의 학적관리, 성적처리 등 기타 학사관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교육감이 정한 학업 성적관리 지침 및 본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5장 입학•편입학•전학•유예•자퇴•수료 및 졸업

제15조 (입학자격)

①본교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광주광역시 지역에 거주하며「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15조, 제 17조에 의거 하여 선정된 자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되는 자로 한다.

  • 1. 초등학교 과정은 학령아동으로서 법 제17조에 따라 교육장이 본교에 선정‧배치한 자
  • 2. 중학교 과정은 초등학교를 졸업한 자 및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고 법 제 17조에 따라 교육장이 본교에 선정‧배치 한 자
  • 3. 고등학교 과정은 중학교를 졸업한 자 및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고 법 제 17조에 따라 교육감이 본교에 선정‧배치 한 자/li>
  • 4. 전공과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및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학교 장으로 부터 선발되어 교육감이 승인한 자
제16조 (입학시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67조에 따라 입학 재취학 편입학은 당해 학교의 교육과정 이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인 당해학년 수업일수 3분의 2 이상 남은 시점까지 수시로 입급할 수 있다. 다만, 수업일수가 3분의 2 이상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입급 요구가 있을 경우 학교의 교육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학습권 보호차원에서 허가 할 수 있으나, 허가에 앞서 학생, 학부모에게 당해 학년도에는 수업일수 부족으로 수료 또는 졸업이 되지 않음을 정확이 주지 및 확인 시켜야 한다.

제17조 (입학결정)

본교의 입학은 제14조의 입학자격을 갖춘 자로서 교육장 또는 교육감의 선정‧배치 통지를 받음으로써 결정된다.

제18조 (입학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15조, 제16조, 제17조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배치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9조 (전입학)

학교장은 전입학한 자에 대한 학적관련서류를 전 재학 학교장에게 즉시 이관 요청하여야 한다.

제20조 (재취학)

취학의 유예 또는 면제 결정을 받은 자 이거나 장기결석을 한 자로써 정원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가 다시 의무교육을 받고자 학교에 다니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교장이 정한 재취학 신청서를 제출하고 ‘개별화교육지원팀’ 이나 ‘학업성적관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년을 정할 수 있다.

제21조 (유예자 등의 학적관리)

①학교장은 취학 의무를 유예 받으려는 아동‧학생의 보호자의 신청을 받아 의무교육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취학의무의 유예를 결정한다.

②취학의무의 유예 기간은 1년 이내로 한다.

③취학 유예 및 면제 관련 절차와 사항은 「광주광역시 의무교육단계 아동‧학생 등에 대한 취학 이행 및 독려를 위한 시행 지침」을 따른다.

④전공과는 의무교육이 아니므로 유예할 수 없고 자퇴처리 한다.

제22조 (자퇴)

①전공과 학생의 결석일수가 많아 수료 및 졸업이 어렵다고 예상될 경우에는 결석일수가 수업일수의 3분의 1일을 초과 시 자퇴 처리한다.

②전공과를 자퇴하려는 자는 그 사유를 갖추어 학부모가 학교장에게 출원하여야 한다. (전공과를 자퇴 한자는 재입학 할 수 없다).

제23조 (정원 외 학적관리)

①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학생이나 정당한 사유 없이 당해학년도 수업일수 3분의 1이상 결석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정보시스템(NEIS)에서 유예처리 후 정원 외 학적을 관리한다.

②제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 외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취학의무의 유예나 면제 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재취학 신청서를 제출하고 ‘개별화교육지원팀’ 이나 ‘학업성적관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년을 정할 수 있다.

제24조 (수료 및 졸업)

①각 학년의 과정수료 또는 전 학년의 졸업을 인정함에는 출석일수와 평상시의 성적을 고려하여 정한다.

②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③학교의 장은 전 과정을 수료하였다고 인정한 자와 졸업하는 자에게는 수료증 및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25조 (명예졸업)

학교교육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불의의 사고나 학교교육활동 이외의 사회 공익을 위한 활동 중 사망한 경우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를 하여 학교장이 명예졸업으로 인정한다.

제6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제26조 (조기진급)

과령학생으로 학급 내 타 학생과 심한 불균형을 이룰 경우 의무교육 대상자는 학부모(보호자)의 동의와 학습 발달 상황을 고려한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27조 (조기졸업)

과령학생으로 학급에 타 학생과 심한 불균형을 이루거나 취업․질병 등 기타의 사유로 학부모(보호자)가 조기졸업을 원할 경우 학습발달상황을 고려한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7장 학생포상 • 학생징계 • 학교생활

제28조 (표창)

학교장은 품행이 단정하고 부지런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제29조 (징계)

①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1의 조치를 할 수 있다.

  • 1. 학교 내의 봉사
  •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의한 상담 및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및 의학적치료
  • 3. 가정지도

②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징계를 할 경우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고,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 게 개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학교장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도를 할 때에는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고 훈육, 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④학교장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학생의 선도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학생의 징계를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⑤‘학생생활규정’의 세부규정은 학교장이 이를 따로 정하되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공개적 의견수렴과 민주적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8장 수업료• 입학금• 기타의 비용징수

제30조 (의무· 무상교육)

①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3조 및 동법시행령 제 2조(의무교육의 실시), 동법 제3조 1항에 의거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하고, 전공과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②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실시에 필요한 입학금, 수업료, 교과용 도서대금 및 학교급식비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부담 또는 보조하고, 통학버스 운영비 등은 무상으로 한다.

제9장 통학버스 운영

제31조 (통학버스 운영)

①본교는 재학생의 통학편의를 위하여 통학버스를 운영한다.

②통학버스의 운영․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이를 정한다.

제10장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제32조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①본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운영한다.

②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은 보호자, 담임교사,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등을 포함한다.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은 아니지만, 개별화교 육지원팀이 요청할 경우 특수교육대상자 본인, 특수교육 보조인력 등 기타 지원 인력이 참여하여 정보 제공 등의 도움을 줄 수 있다.

제33조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시기 및 지도)

①학생 개인별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시기를 다음 각 호로 한다.

  • 1. 재학생은 매 학기의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
  • 2. 전․편입학생은 지정․배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

②개별화교육계획 내용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관련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제 2항의 목표달성을 위해 월별, 학기별 세부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제34조 (지도결과 평가)

학습지도의 결과는 개별화교육계획에 의거하여 평가하며 그 결 과를 학부모에게 통지한다.

제11장 학생자치 활동

제35조 (학생자치활동)

①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 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생자치회를 둘 수 있다.

②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12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제36조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설치․운영)

①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 1.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 및 예방 대책 수립
  • 2.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선도 등의 조치
  • 3.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 4. 그 밖에 학교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②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교육활동 침해 판단기준 등)은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규정’으로 정한다.

제13장 학교 규칙 개정 절차

제37조 (학칙 개정 절차)

학교장이 학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생, 학부 모, 교원 등의 의견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공포한 후 시행한다.

부칙

  • 본 학교 규칙은 학교운영위원회를 통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 이 학칙의 시행 상 필요한 세칙은 학교장이 이를 따로 정한다.
  • 이 학칙은 2017년 06월 22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