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명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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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정 1978. 04. 29.
  • 개정 1986. 03. 29.
  • 개정 1986. 12. 30.
  • 개정 1993. 09. 18.
  • 개정 1998. 09. 30.
  • 개정 2000. 03. 01.
  • 개정 2003. 02. 18.
  • 개정 2004. 08. 28.
  • 개정 2005. 05. 02.
  • 개정 2006. 12. 11.
  • 개정 2009. 10. 27.
  • 개정 2010. 04. 23.
  • 개정 2012. 02. 14.
  • 개정 2014. 05. 28.
  • 개정 2018. 06. 28.

제1장 총 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광주선명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적용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에 근거한다.

제4조 (규칙적용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칙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제5조 (학교구성원의 책무)
  •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의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 조( 학생의 권리)
  •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 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학내 질서 유지, 건전한 다수 학생의 학습권 보호,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으로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가 민주적으로 마련한 본 규정에 의해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라도 학생인권의 본질적인 내용은 제한할 수 없다.
  •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7 조( 학생의 책임)
  •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학생은 특히 교권을 존중하며, 교권과 학생 인권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교사의 정당한 훈계와 훈육에 순응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유해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 학생은 학급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급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급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 학생은 전교학생회 임원선거에 참여하여 직접선거로 투표하고 전교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여러 가지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자율적이며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 할 책임이 있다.

제2장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

제8조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를 둔다. (학교폭력사안은 학교폭력대책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다.)

제9조(구성 및 운영)
  •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는 교감, 중등교무기획부장, 학생복지부장, 보건교사, 전문상담교사, 초등학교대표교사, 중학교대표교사, 고등학교대표교사. 전공과대표교사로 구성한다. 회의 시에는 해당 학생의 학급 담임교사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게 하여 진술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 운영은 학교생활규정을 근거로 운영한다.
제10조 (소집 및 심의·의결)
  • 학교폭력사안 이외의 사안이 발생했을 때 위원장이 본 위원회를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 본 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제11조 (학교장 심의 확정 및 재심 부의)
  • 학생 징계는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 학교장은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및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12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3조 (시설이용 및 환경)
  •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4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5조 (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6조 (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의사소통 방법으로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한다.
1) 담임교사나 (해당) 학생의 보호자
2) 학생부장 또는 교감, 교장 선생님
3)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4) 시교육청 학교폭력 신고, 상담 전화(시교육청 380-4600)
5) 학교폭력 신고 대표전화(경찰청 117)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17조 (여가활동)

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도서실, 강당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8조 (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 신발 및 가방, 각종 액세서리 등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 두발의 길이나 형태는 자율이되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제19조 (학급 내 봉사활동)

학급 내 봉사활동 사항은 각 호와 같다.

  • 학급 내 봉사활동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때 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20조 (급식실 이용)

급식실 이용 시 주의사항은 각 호와 같다.

  • 질서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실내에서 정숙을 유지한다.
  • 자신의 식사 도구들을 가지고 올바르게 이동하고 바른 자세로 식사를 실시한다.
  • 실내에서 정숙을 유지하고 식사가 끝난 순서대로 잔반 처리를 올바르게 실시한다.
  • 급식실의 입구와 출구를 잘 파악하여 혼잡하지 않도록 이동한다.
  •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전 교직원이 협조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1조 (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학교 교직원 또는 학부모, 학교 방문 손님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2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 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3조 (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 여야 한다.

  •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 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시간을 지킨다.
제24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가급적 휴대하지 않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4장 학생생활 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25조 (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
교내 등·하교 지도는 전 교사가 참여한다.
통학버스 담당 교사는 학생 승·하차 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학부모는 학생이 당일 결석을 할 경우 통학차량 실무사에게 미리 연락을 하여 통학버스 운영에 지연이 없도록 한다.
통학버스 실무사는 교내 학생들의 하차 시에 담임교사와 인계가 정확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들의 하교지도 시 담임교사는 통학버스 실무사와 학생 인계가 정확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들의 하교지도 시 돌발 상황으로 인해 통학버스 탑승 시간보다 늦어지는 경우 담임교사는 차량담당 교사에게 연락하여 통학버스를 탑승하도록 한다.
학생 하차 시 보호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통학버스 실무사는 보호자와 통화를 시도하고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담임교사와 통화하여 학교로 귀교 후 하교 지도하도록 한다.
통학버스 내 안전지도
통학버스 실무사는 학생들이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지도한다.
통학버스 운행 중 통학버스 실무사는 학생들이 자리 이탈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신변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버스 탑승 전에 담임교사가 화장실 지도를 반드시 한다.
차량 내에서 간질, 구토 등과 같은 학생 건강상의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통학버스 실무사는 응급처치 후 보호자와 담임교사에게 신속히 연락한다. 단, 응급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한 학생의 경우 보호자와 통학 방법을 협의하여 학생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한다.
제26조 (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고3, 전공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7조 (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28조 (체벌금지)

체벌은 원칙적으로 금하도록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 일반인이 상식적으로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생활지도를 하도록 한다.

  • 교사의 훈계나 반복적인 지도에도 변화가 없고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물질·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경우 학생의 학습권이 침해되는 사례가 없도록 학교 내 혹은 학급 내 봉사활동을 나누어 실시하며 학생의 인성과 덕성을 함양하고 행동수정을 기한다.
  • 학습태도가 불성실한 경우 심화 보충학습 자료를 방과 후 해결하도록 하며 이때에는 학생의 의사를 존중하고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서 실시하도록 한다.
제29조 (소지품 검사)
  •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가능성이 현저한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제30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소홀한 가정지도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제 2절 징계
제31조 (징계의 원칙)
  •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 것을 위하여 보호자와 협력한다.
  •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 할 수 있다.
제32조 (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학교 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특별교육이수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퇴학처분 : 본교에서 퇴학(징계의 최종단계)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전공과 학생에 한한다.
  •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33조 (심의확정 및 재심 요구)
  •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이하 각 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로부터 청취한다.
  • 각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 학교장은 각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 각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학교장은 각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 각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34조 (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내용 처벌의 유형
교내
봉사
특별
교육
이수
출석
정지
퇴학
처분
제 1조 예절 1 예의가 바르지 못한 학생

     
2 용의가 단정치 못한 학생      
3 언행이 불손한 학생      
4 기타 학생다운 행동을 하지 않은 학생      
5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에게 학교에 진정 및 통보된 학생      
제 2조 준법 6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7 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학생  
8 수업 준비 등 기타 학생의 의무이행에 극히 태만한 학생      
9 경찰서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      
10 경찰서에 구속 석방된 학생    
11 성행에 불량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12 불온 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13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학생  
제 3조 수업 14 수업 준비 및 태도가 불량한 학생      
15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16 수업을 거부한 학생    
제 4조 근태 17 무단 결과, 무단 조퇴를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18 무단 가출하여 사회에 물의를 야기한 학생      
19 무단 결석이 10일 이상인 학생      
20 15일 이상의 무단 결석을 하거나 소재가 불분명한 학생      
21 정당한 사유없이 무단 결석이 20일 이상인 학생  
22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이 무상한 학생  
제 5조 약물 23 흡연, 음주, 확각제 사용 등을 한 학생      
24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인 학생  
25 보드, 대마초, 확각제나 마약류를 복용한 학생  
제 6조 퇴폐행위 26 도박한 학생      
27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28 학생 출입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29 불량 서적 (음란서적)을 소지, 탐독한 학생      
30 불량 비디오 및 녹음테이프를 시청한 학생    
31 불미스런 행동으로 학생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32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학생  
제 7조
금품갈취 및 절도
33 부당하게 금품을 갈취한 학생  
34 금품을 갈취, 사취한 학생  
35 금품을 강탈한 학생  
36 교내에서 남의 물건을 훔친 학생  
37 학교 밖에서 남의 물건을 훔친 학생  
제 8조 절도 38 물품을 훔친 학생  
39 외부의 물품을 훔친 학생  
40 습관적이고 조직적으로 물품을 훔친 학생  
41 절도행위를 묵인하거나 동조한 학생      
제 9조 집단행위 42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 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43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제10조 기타 44 동일 학년에 2회이상 지도를 받을 때는 가중처벌한다.        
45 본 규정 외의 것은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실시한다.
       

제 5장 규정의 개정

제35조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
  •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을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대표로 구성된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심의위원회는 교원, 학부모, 학생대표로 구성한다.
  • 위원회는 8인에서 12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 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도록 한다.
제36조 (개정안의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학생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 할 수 있다.
재직교원 1/3 이상의 동의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관련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제37조 (심의 및 결정)
  •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38조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제39조 (시행일)
  • 본 규정은 2008년 10월 20일부터 시행한다.
  • 본 규정은 2012년 12월 18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 본 규정은 2018년 6월 28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40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